전동킥보드 리뷰 : 샤오미 나인봇 ES4 6개월 실사용기

전동킥보드 나인봇 es4 6개월 사용기
전동킥보드 나인봇 ES4

나인봇 ES4 전동킥보드(#리뷰보기)를 구매하고 6개월이 조금 모자란 시간동안 사용했네요.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그리고 출퇴근시 집에서 지하철역까지 용도로 구매를 했었습니다.

 

지금부터 6개월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나인봇 ES4 전동킥보드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0만원 돈 값을 하느냐.. !! 그것이 알고 싶다.

나인봇 ES4 스펙

전동킥보드 나인봇 es4 스펙
나인봇 ES4 스펙

최고속도 : 해외에서 판매가 되는 나인봇 ES4 의 최고속도는 시속 30km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도로교통법인가요? 아무튼 법에 의한 지정속도가 25km/h 입니가. 그래서 국내판 나인봇 ES4 의 최고속도는 25km/h 이죠. 아무리 스로틀을 땡겨도 이 이상은 속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전동킥보드
나인봇 ES4 최고속도 : 25km/h

불법개조를 통해서 속도를 올린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저는 타고난 A형 소심소심인지라 시키는대로 합니다. 모범시민이죠. 물론 시속 25km 라는 속도는 느리긴 합니다. 특히 도로끝에 붙어서 자동차들과 다니면 더욱 체감이 되죠. 아.. 딱 한번 30km/h 까지 간적이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요. 

 

주행가능 거리 : 45km 전후. 나인봇 ES4 는 본체에 보조배터리가 하나 더 추가가 된 모델입니다. 보조배터리가 없는 녀석은 나인봇 ES2(#리뷰보기) 이며 25km 정도입니다. 주행거리는 날씨, 사용자의 몸무게, 주행하는 도로의 상황(주로 오르막길 비율이 높을수록 주행거리 감소) 등에 의해 상이하게 변합니다.

 

전동킥보드 배터리
서울시립대 - 한양대 : 편도 4.5km 구간

날씨가 몹시도 추웠던 1월 2번째주 일요일에 "서울시립대 -> 한양대" 코스를 왕복한 적이 있습니다. 배터리가 80% 상태에서 출발을 했는데 도착하니 40% 중반대로 떨어졌더라구요. 그리고 한양대 운동장에서 2시간 정도 전동킥보드를 꺼놓은 상태로 대기후 다시 집으로 왔는데 배터리가 10% 언더로 떨어졌습니다. 배터리는 날씨에 특히 취약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네요.

 

나인봇 es4 보조배터리
보조배터리 : 187Wh

하지만 1회 충전에 45km 주행거리는 전혀 모자람이 없었습니다. 주로 출퇴근시 지하철역까지 가는 용도였거든요. 버스로 3정거장 정도인데.. 버스 기다리고 정류장마다 서고 하는걸 감안하면 전동킥보드가 시간 단축에 더 유리했습니다.

 

무게 : 나인봇 ES4 의 무게는 14kg 입니다. 타고 다닐때야 이 무게는 전혀 상관이 없는데.. 계단을 통과해야할 때 또는 자동차 트렁크에 넣어야 할때 들어보면 상당히 무겁습니다. 취미생활인 로드바이크(싸이클자전거 - 자라니 아님 ##)를 즐기면서 타던 자전거 무게가 5kg 대였는데.. 나인봇 ES4 의 단점이 무어냐 라고 물어본다면.. 여러 단점 중에 하나는 무조건 " 무거운 무게 " 예요.

 

전동킥보드 나인봇 es4 스포츠 모드
나인봇 ES4 스포츠 모드

출력 : 노멀모드의 출력은 300와트이지만.. 최고출력은 800와트까지 나옵니다. 나인봇 ES4 는 총 3가지 주행모드가 있는데.. 가장 고출력모드인 " 스포츠 모드 " 로 설정후 악셀을 당기면 비록 25km/h 까지이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로 도달합니다. 800와트 하니까 잘 체감이 안되실텐데.. 제가 자전거를 타면서 영혼까지 끌어모아 낼 수 있는 출력이 300~400와트 사이입니다. 그 힘으로 평지에서 시속 35 ~ 45km 로 달릴 수 있죠.

 

영혼까지 끌어모은 300와트
#영혼까지 끌어모은 파워 #고작 300와트

실제로 타보시면.. 800와트로 가속시 상당히 빠른 속도로 치고 나가는 느낌입니다. 모터의 힘은 정말이지 넉넉합니다. 법정제한 속도가 답답해서 조금 아쉬울 뿐입니다. 

 

등판각도 : 제원상으론 최대등판 각도가 15도입니다. 물론 무게에 따라서 달라지는건 상식. 일단 제가 65kg 인데.. 웬만한 도로의 언덕은 다 잘 올라갑니다. 그런데 동네에서 딱 봐도 경사가 쫌 되는구나 싶은 곳은 못 올라가구요. 실제로 남산이나 북악산(자전거 업힐코스로 유명) 코스는 못 올라갑니다. 타고 가봤거든요.

 

고려대 업힐
고려대 업힐

사진에서 보이는 고려대 언덕도 나인봇 ES4 는 못올라갑니다. 최대 출력이 800와트인데도 말이죠. 그에 반해서 전 최대출력이 300와트도 안되는데 올라가구요. 아무튼 저런 언덕만 아니면 실제 등판각도로 전동킥보드에서 내려야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런 길을 올라가지 마세요. 내려올때도 생각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성능 : 나인봇 ES4 의 브레이크는 기계식이 아닌 전자식입니다. 요게 장단점이 있는데.. 제동시 크게 힘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냥 살짝 브레이크 레버를 눌러주면 되거든요.

 

나인봇 브레이크
브레이크 레버

단점은 브레이킹 성능이 그리 우수하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평지에서 최고속도인 25km/h 로 달리다가 풀브레이킹을 해도 3~4m 는 더 주행하고 멈춥니다. 급박한 상황에서는 조금 위험할 수도 있겠더라구요. 특히 경사도가 조금 되는 언덕에서 내려갈때에는 풀 브레이킹을 해도 절대로 안멈춥니다. 5~8km/h 로 계속 내려가더라구요. 살짝 쫄렸습니다.


작년 8월에 공유킥보드 스윙(#리뷰보기)를 몇 번 탔는데 재미있기도 하고 집에서 지하철역까지 생각보다 편리하더라구요. 그래서 자주 이용했는데 생각보다 요금이 쎄더라구요. 그래서 전동킥보드를 아예 사자고 마음 먹고 9월에 구매를 했었죠.

 

현재 상당히 만족중에 있습니다. 킥보드 덕분에 생활반경이 늘었다고 할까요? 걸어가기에는 애매하고.. 차로 가기에는 너무 가까운 동네 2~3km 반경이 제 영역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맛집도 많이 발견했구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