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버즈 플러스 방구석 리뷰 : 살까 말까?
- 전자제품
- 2020. 2. 22. 09:26
블루투스 이어폰 전성시대입니다. 음악을 그렇게 많이 듣지 않는 저조차도 벌써 2개나 소유하고 있죠. 저렴한 QCY T 시리즈(#리뷰보기) 라는 건 비밀입니다. 메이저 IT 회사들도 - 애플이나 삼성 - 역시나 박터지게 싸우고 있는 곳이 바로 블루투스 무선이어폰 시장입니다.
이런 레드오션에 삼성전자에서 새로운 블루투스 이어폰을 발표했습니다. 작년에 갤럭시 버즈(#리뷰보기)를 출시하고 1년만에요. 이름은 바로 갤럭시 버즈 플러스 입니다. 갤럭시 버즈 2 라고들 많이 알고 계신데.. 정식명칭은 갤럭시 버즈 플러스 Galaxy Buds + 입니다.
갤럭시 버즈 vs 갤럭시 버즈 플러스
" 갤럭시 버즈 플러스 " 라는 네이밍에서도 알수 있듯이 이전 세대보다 비약적인 변화가 있지는 않습니다.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부분변경 정도라고 할까요? 그래도 플러스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무엇이 달라졌는지 알아봐야겠죠?
개미 눈물만큼 무거워진 but 증가된 배터리 타임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이전 모델대비 7g 이 더 무거워졌습니다. 그 이유는 조금 더 증가한 배터리 용량때문입니다. 덕분에 완충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했죠. 삼성측에 따르면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실사용 시간은 11시간이라고 합니다. 오리지널 갤럭시 버즈가 6시간 정도였으니 " 비약적 " 이라는 표현이 아깝지가 않네요.
해외 유명리뷰어인 "사운드 가이즈" 가 실시한 배터리 타임 테스트에서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11시간 44분의 플레이 타임을 기록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오른쪽 이어폰이 왼쪽보다 24분 일찍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다는 것이라네요.
급속 충전 업그레이드
오리지널 갤럭시 버즈와 달라진 점은 또 있습니다. 바로 급속충전 속도의 향상이죠. 버스 플러스 이어폰은 케이스에 넣으면 단 3분만에 1시간 정도의 플레이 타임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갤럭시 버즈는 케이스에 넣고 15분을 충전해야 100분 정도의 플레이 타임을 확보하게 되죠.
멀티포인트 지원 ?
삼성에선 또 다른 차이점으로 " 멀티포인트 디바이스 지원 " 으로 홍보를 했었습니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블루투스로 여러대의 기기에 동시에 연결이 된단는 것이었죠. 예를 들면, 기존의 갤럭시 버즈를 아이패드 프로 3세대 모델에 연결을 한 상태라고 해봅니다. 다시 갤럭시 S9 에 버즈를 연결하려면 아이패드 프로에 연결된 설정을 해제해야만 했죠.
하지만 새로운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대에 연결을 한 상태에서 해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분명히 삼성에선 이야기를 했지만.. 그리고 해외 일부 유저들도 그렇게 이야기를 했죠.
그런데 삼성의 영어 홈페이지인 샘모바일 사이트에서도 기능 설명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분명히 멀티포인트 기능이 있다고 명시를 했는데 어느순간 삭제 !! 멀티포인트 기능은 안되는 것으로.. 사운드 가이즈 리뷰에서도 멀티포인트 디바이스 기능은 미지원이 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 vs 에어팟 프로
먼저 가격부터 보겠습니다. 우리네 서민들에게 가격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거든요.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144.99달러로.. 애플 에어팟 프로보다 100달러 저렴합니다. 또 에어팟 프로는 오로지 화이트 컬러.. 하지만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화이트, 블랙, 블루 컬러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배터리 타임이예요. 이미 언급했듯이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완충시 실사용시간은 11시간이 넘어갑니다. 케이스를 이용해 충전까지 하면 22시간 사용이 가능하구요. 하지만 에어팟 프로는 완충시 실사용 시간이 4시간 30분 정도입니다. 배터리 충전을 포함하면 이론상으론 24시간을 사용할 수 있네요.
또 다른 차이점은 ANC(Active Noise Canceling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유무입니다. 에어팟 프로에는 이 기능이 들어갔지만, 버즈 플러스에는 미탑재입니다. 에어팟 프로는 ANC 를 넣어 음질을 얻고 배터리를 버렸네요.
또 다른 차이점이라면,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IPX2 등급입니다. 요 등급은 흐르는 땀도 완벽하게 막아주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만 막아주는 것이죠. 하지만 에어팟 프로는 IP4 등급으로 버즈 플러스 보다는 더 나은 방수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랩탑매거진에서 비교평가한 갤럭시 버즈 플러스와 에어팟 프로 점수표로 둘의 비교를 마무리하도록 하죠.
디자인, 배터리타임, 가성비 면에서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더 나은 점수를 받았고, 에어팟 프로는 내구성(방수), 기능 부분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네요. 총점은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훨씬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2배 이상 차이나는 배터리 타임에도 불구하고 100달러나 저렴한 점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갤럭시 버즈 플러스 리뷰
먼저 가장 신뢰도가 높은 - 제 마음 속에서 - 리뷰 사이트의 평가를 보겠습니다. SOUNDGUS 입니다. 사운드가이즈 평가에서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10점 만점에 8.5점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버즈(#리뷰보기), 에어팟(#리뷰보기), 에어팟 프로(#리뷰보기)는 사운드 가이즈에서 어떤 점수를 받았을까요?
애플 에어팟 프로 : 7.7점
애플 에어팟 : 7.3점
삼성 갤럭시 버즈 : 7.7점
랩탑 매거진에 이어서 사운드가이즈에서도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매우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에어팟 프로를 압도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흥미롭네요. 버즈 플러스의 장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사운드가이즈에서 생각하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장점은 " 블루투스 5.0, SSC and AAC, 배터리 타임, Qi 무선충전, 마이크 품질, 단단한 마감 " 이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론 " aptX 미탑재, 멀티포인티 디바이스 기능 미탑재, 자동재생 복귀 없음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항목을 보면 사운드퀄리티(음질)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음, 중금, 고음 모두 고르게 9.5점 이상의 점수를 받았네요. 아닛 이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도 있습니다. 바로 " 휴대성 " 입니다. 10점 만점을 받았어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역시나 Isolation 항목입니다. 4.5점이네요. 노캔기능이 없는 것이 결정적이었네요. 그 다음으로 낮은 점수는 5.0점으로 블루투스 연결성입니다. 이 부분은 삼성의 고질적인 문제인가 싶을 정도네요. 제가 현재 스마트워치를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리뷰보기) 와 핏빗 버사 2(#리뷰보기) 인데,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동시 핏빗 버사 2 는 엄청 빨랐지만, 워치 액티브 2 는 상당히 느렸거든요.
이번엔 테크레이다 리뷰입니다. 별 다섯개 만점에 3개 반을 받았네요. 흥미로운 점은 사운드가이즈에선 갤럭시 버즈 플러스에 더 후한 점수를 준 것에 반해 테크레이다는 오리지널 갤럭시 버즈에 더 좋은 점수를 주었다는 점입니다.
사운드가이즈 : 갤럭시 버즈(7.7점) - 갤럭시 버즈 플러스(8.5점)
테크레이다 : 갤럭시 버즈(4.0점) - 갤럭시 버즈 플러스(3.5점)
반면에 애플 에어팟은 4.0점(#테크레이다 리뷰보기), 에어팟 프로는 4.5점(#테크레이다 리뷰보기)을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테크레이다는 사운드가이즈와는 반대의 성향을 보여주네요. 애플 에어팟 시리즈에 더 좋은 평가를 주고 있습니다.
장점은 " 듀얼 드라이버 디자인, 11시간 배터리타임, iOS 호환 " 이 나왔으며, 단점으론 " 제한된 오디오 코덱, IPX2 등급, 노이즈 캔슬링 부재 " 를 지적했습니다. 장점에 에어팟 프로보다 저렴한 가격이 안들어 있네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방구석리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직접 구매해서 리뷰를 써보고 싶지만 가격이... 실사용 리뷰는 QCY T 시리즈나 해야겠어요. 뭐 실사용 리뷰는 픽셀 4, 갤럭시 액티브 워치 2, 핏빗 버사 2, 세그웨이 나인봇 ES4 전동킥보드 등.. 많네요... ^^;;;
'전자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프로 4세대 프리뷰 : 노스트라다무스급 예측 !! (0) | 2020.02.26 |
---|---|
전동킥보드 리뷰 : 샤오미 나인봇 ES4 6개월 실사용기 (2) | 2020.02.23 |
갤럭시Z 플립 Deep 리뷰 : 괜히 땡기네 !! (2) | 2020.02.20 |
서피스 프로 7 딥 리뷰 : 장점과 단점 (0) | 2020.02.19 |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 장점과 단점 - 구매가이드 (0) | 2020.01.22 |